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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Script/DeepDive]33.7번째 데이터 타입 Symbol

ki7348 2021. 6. 24. 17:24
  • [33.1] 심벌이란?
  • 심벌은 ES6에서 도입된 7번째 데이터 타입으로 변경 불가능한 원시 타입의 값이다.
  • 심벌 값은 다른 값과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 따라서 주로 이름의 충돌 위험이 없는 유일한 프로퍼티 키를 만들기 위해 사용한다.
  • [33.2] 심벌 값의 생성
  • Symbol 함수
  • 심벌 값은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생성한다.
    • 이 때 생성된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으며, 다른 값과 절대 중복되지 않는 유일무이한 값이다.
      • // Symbol 함수를 호출하여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생성한다.
        const mySymbol = Symbol( );
        console.log(typeof mySymbol) // symbol

        // 심벌 값은 외부로 노출되지 않아 확인할 수 없다.
        console.log(mySymbol); // Symbol( )
  • Symbol 함수는 String, Number, Boolean 생성자 함수와는 달리 new 연산자와 함께 호출하지 않는다.
  • Symbol 함수에는 선택적으로 문자열을 인수로 전달할 수 있다.
    • 이 문자열은 생성된 심벌 값에 대한 설명으로 디버깅 용도로만 사용되며, 심벌 값 생성에 어떠한 영향도 주지 않는다.
  • 심벌 값은 암묵적으로 문자열이나 숫자 타입으로 변환되지 않는다.
    • 단,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 이를 통해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이 가능하다.
      • const mySymbol = Symbol( );

        // 불리언 타입으로는 암묵적으로 타입 변환된다.
        console.log(!!mySymbol); // true

        // if 문 등에서 존재 확인이 가능하다.
        if (mySymbol) console.log('mySymbol is not empty.');
  • Symbol.for/Symbol.keyFor 메서드
    • Symbol.for 메서드는 인수로 전달받은 문자열을 키로 사용하여 키와 심벌 값의 쌍들이 저장되어 있는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서 해당 키와 일치하는 심벌 값을 검색한다.
      • 검색에 성공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지 않고 검색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검색에 실패하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하여 Symbol.for 메서드의 인수로 전달된 키로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후, 생성된 심벌 값을 반환한다.
        •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없으면 새로운 심벌 값을 생성
          const s1 = Symbol.for('mySymbol');
          //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mySymbol이라는 키로 저장된 심벌 값이 있으면 해당 심벌 값을 반환
          const s2 = Symbol.for('mySymbol');

          console.log(s1 === s2); // true
    • Symbol.keyFor 메서드를 사용하면 전역 심벌 레지스트리에 저장된 심벌 값의 키를 추출할 수 있다.

 

 

 

  • [33.3] 심벌과 상수
  • 변경/중복될 가능성이 있는 무의미한 상수 대신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유일무이한 심벌 값을 사용할 수 있다.
    • // 위, 아래, 왼쪽, 오른쪽을 나타내는 상수를 정의한다.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상수 값을 생성한다.
      const Direction = {
           UP: Symbol('up'),
           DOWN: Symbol('down'),
           LEFT: Symbol('left'),
           RIGHT: Symbol('right')
      };

      const myDirection = Direction.UP;

      if(myDirection === Direction.UP) {
           console.log('You are going UP.');

 

 

 

  • [33.4] 심벌과 프로퍼티 키
  • 객체의 프로퍼티 키는 빈 문자열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또는 심벌 값으로 만들 수 있으며, 동적으로 생성할 수도 있다.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려면 프로퍼티 키로 사용할 심벌 값에 대괄호를 사용해야 한다.
    • const obj =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
           [Symbol.for('mySymbol')]: 1
      };

      obj[Symbol.for('mySymbol')]; // -> 1
  • 심벌 값은 유일무이한 값이므로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만들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는다.

 

 

 

  • [33.5] 심벌과 프로퍼티 은닉
  •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는 for ... in 문이나 Object.keys, Object.getOwnPropertyNames 메서드로 찾을 수 없다.
  • 이처럼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프로퍼티를 생성하면 외부에 노출할 필요가 없는 프로퍼티를 은닉할 수 있다.
  • ES6에서 도입된 Object.getOwnPropertySymbols 메서드를 사용하면 심벌 값을 프로퍼티 키로 사용하여 생성한 프로퍼티를 찾을 수 있다.

 

 

  • [33.6] 심벌과 표준 빌트인 객체 확장
  • 중복될 가능성이 없는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생성하여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하면 표준 빌트인 객체의 기존 프로퍼티 키와 충돌하지 않는 것은 물론, 표준 사양의 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추가될지 모르는 어떤 프로퍼티 카와도 충돌한 위험이 없어 안전하게 표준 빌트인 객체를 확장할 수 있다.
    • // 심벌 값으로 프로퍼티 키를 동적 생성하면 다른 프로퍼티 키와 절대 충돌하지 않아 안전하다.
      Array.prototype[Symbol.for('sum')] = function ( ) {
           return this.reduce((acc, cur) => acc + cur, 0);
      };

      [1, 2][Symbol.for('sum']]( ); // ->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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